이모티콘을 주로 사용하는 곳이 어디일까요? 많은 분들이 카카오톡만 생각하시는데 네이버에 정보를 찾다 보면 블로그를 통해서도 많이 접하셨을 것입니다. 실제로 네이버 이모티콘은 블로그, 밴드, 아프리카 tv까지 다양한 곳으로 사용 및 판매가 가능한데 그렇다면 어떻게 만들기가 가능하고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은 무엇인지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이모티콘 만들기 방법

 

 

 

우선 크리에이터 스튜디오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OGQ 마켓을 찾으시면 됩니다.

 

 

 

https://ogqmarket.naver.com/

 

소셜 크리에이터 플랫폼 - 네이버 OGQ마켓 2.0

스티커, 이미지, 음원, 컬러링시트 등 크리에이터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들을 만나보세요.

ogqmarket.naver.com

 

 

 

이곳에서 제작된 이미지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페이지
OGQ 마켓

 

 

 

사이트 상단 오른쪽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크리에이터 되기'라고 적혀있는 것이 보이실 것입니다.

 

 

 

 

크리에이터 홈페이지개인 공간 페이지
네이버 크리에이터 되는법

 

 

 

그럼 로그인을 하라고 되어있는데, 기존에 가지고 있던 아이디를 활용해서 진행하셔도 되십니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개인 페이지 왼쪽 메뉴에서 '콘텐츠 업로드'가 보입니다.

 

 

 

다양한 콘텐트 종류 선택 버튼정보 확인 팝업창
크리에이터 정보

 

 

 

중요한 것은 바로 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정보를 넣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티커나, 이미지 등을 올리기 전에 자용으로 팝업창이 뜨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따라가시면 됩니다.

 

 

프로필 화면
입력해야할 프로필

 

 

여기서 넣어야 하는 것은 3가지입니다.

 

  • 개인정보
  • 인증관리
  • 계정관리

 

각각 어떤 것을 적어야 하는지 보겠습니다.

 

 

 

대문 이미지 넣는 화면프로필 이미지 넣는 화면
개인정보 넣기

 

 

우선 개인정보입니다. 

나의 작가로서의 정보를 적어 주면 됩니다. 대문 이미지부터 프로필 이미지를 넣는 공간도 있는데, 이때 사이즈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쪽으로 내리면 이름이나 닉네임, 소개글을 적는 곳도 있으니 꼼꼼히 채워 넣으시고 저장하면 됩니다.

 

 

 

 

인증 페이지 화면
본인 인증 하기

 

 

 

두 번째는 인증관리인데 이메일과 휴대폰, 그리고 본인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실제로 판매된 뒤의 정산이라던지 이런 시스템 때문에 진행하는 것이니 귀찮아도 하도록 합시다.

 

 

 

 

 

네이버 이모티콘 만들기 가이드라인

 

 

그럼 실제 가이드라인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진행 방법입니다. 

 

  1. 콘텐츠 제작
  2. 심사
  3. 판매 시작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심사는 약 2주 간에 걸리며, 승인되면 바로 판매가 시작됩니다.

 

 

 

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
스티커 가이드라인

 

어떤 콘텐츠를 만드느냐에 따라서 규격이나 가이드라인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애니메이션 스티커
  • 스티커
  • 이미지
  • 음원
  • 시트

 

 

 

파일 예시 이미지
예시

 

 

스티커를 대표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메인 이미지 1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내용물인 이미지가 24개가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탭 할 때 보이는 작은 그림 이미지가 1개 있어야 합니다.

 

각각의 사이즈를 준수해야 하고, 이름도 똑같이 기입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이모티콘 만들기 주의사항

 

 

그렇다면 아무렇게나 그림을 그리고 올리면 될까요?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심사에 탈락할 수 있는 사항들을 미리 확인하면 확률이 더 올라갈 것입니다.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지 보겠습니다.

 

 

이미지 주의할 부분
주의사항

 

 

우선 배경은 투명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다크모드로 사용하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테두리가 검은색이 아니라 하얀색이 한 번 더 겉에 둘러쌓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대부분이 스마트폰으로 이용함으로 지나치게 작지 않도록, 되도록이면 그림을 크게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글자가 들어간다면 보기 좋게, 그리고 판매에 법적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글씨체를 사용해 줘야 합니다.

 

 

 

실패하는 경우 예시
실패하는 경우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거나, 보기 어려운 이미지,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거나 쓸모없는 경우 등의 경우에는 통과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어렵게 생각하기보다는 하나하나 그려가면서 수정하고, 고쳐가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아니면 예시를 미리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통과할 확률이 높은 예시
잘 팔리는 이미지

 

 

 

위와 같은 작품들은 판매가 잘 되는 것들입니다. 

 

딱 보더라도 귀엽고, 어떤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지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사용이 유용합니다.

이런 예시들을 미리 본다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그외 자주 질문 들어오는 것들 정리해둔 것
다른 질문

 

 

물론 이렇게 올리고도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건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세상일이 도전한다고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언젠가는 성공할 테니 이모티콘 작가로 성공할 날을 꿈꾸며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네이버 이모티콘 만들기가 카카오보다는 난이도가 쉬우니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제작 가이드라인을 살펴보았는데, 작가의 꿈을 가진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작 가이드라인부터 미승인 후기까지

 

 

이모티콘 작가 되기 말은 쉬운데 현실은 어려움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