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스마트폰은 애플 아니면 갤럭시로 좁혀진 것 같습니다. lg가 빠지면서 이런 현상이 더 두드러지고 있는데, 그 와중에 내년 초 갤럭시 s23이 나온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스펙이나 가격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알아보고 또 예상하며 기대를 하고 있는데 오늘은 이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어떤 장점이 있고 또 어떤 변화를 이뤄냈는지 기대가 되면서 탐구해보겠습니다.
갤럭시 s23 정보 정리
우선 이 제품은 내년 초에 출시할 것이라고 합니다. 벌써 11월이니 두어달 정도밖에 남지 않아 먼 미래가 아니라는 점이 우리르 설레게 합니다.
첫 번째로 화두가 되는 것은 디자인입니다. 특히 더 상위 버전인 울트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같은 시리즈 모델에서 크게 디자인이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하는데, 우선 이 디자인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23 디자인 살펴보기
말씀 드린것 처럼, 같이 나오는 울트라도 갤럭시 s23과 외관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기능과 탑재된 것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먼저 요즘 스마트폰을 고르는데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카메라입니다. 울트라의 메인 카메라는 무려 2억 화소가 탑재되어있다고 합니다.
울트라 모델을 제외하고 보았을때 갤럭시 s23과 플러스 모델은 후면에 탑재되어있는 카메라가 그냥 렌즈만 부착되어있기 때문에 외관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센서라던지 다른 하드웨어적인 변화는 없기 때문에 이 점은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요즘 어린 친구들은 갤럭시를 들고 다니면 아재폰이라고 하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디자인 변화가 크게 없다는 것이 좋은 흐름인지 아닌지 주관적으로 잘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케이스를 끼우고 쓰기 때문에 넘어가도 되는 것인가 싶기도 하고 약한 혼돈스럽습니다.
갤럭시 s23 스팩 장점 변화
하지만 이 모델을 기다리는 이유는 바로 스냅드래건 8 Gen 2가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예전에는 삼성 파운드리에서 만들어진 것을 썼는데 전력을 지나치게 사용하고 그래서인지 발열 때문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TSMC에서 만들어진 스냄드래곤 8 Gen1+는 이 문제를 어느 정도 잡았다고 하며, 이번에는 여기서 만들어진 것을 탑재하기 때문에 많이들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래픽 성능이 눈에 띠는 점입니다. ice universe가 트위터에 곧 공개될 미디어텍 하이엔드 SoC 디멘시티 9200의 GFX Bench 스코어를 언급하였습니다. 디멘시티 9200에는 GPU가 말리 G715가 들어가 있어서, 스냄 드래건 8 Gen 2에 들어있는 아드레노 740과 견주어 봤을 때 전력 효율은 아직 미공개 상태이지만, 최대 성능은 동일할 것이라고 합니다.
디멘시티 9200의 경우에는 Manhattan3.0 버전에서 측정하였을 때 328 fps로 나왔으며, 3.1 버전에서 측정하였을 때는 228 fsp로 기록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아이폰 14프로에 들어있는 A16 바이오닉의 GPU보다 더 높은 수치라고 합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지 감이 안오기도 합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쉬운 것 같습니다. 갤럭시 s23의 그래픽 성능이 아이폰 14프로보다 더 좋게 나온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과정 중에 있어서 계속 문제로 화두 되고 있는 발열이나 여러 가지 문제가 있지만, 그건 사용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갤럭시 s23 아이폰과의 격차를 잡다
저는 스마트폰을 둘 다 사용하고 있지만, 언제부터인지 아이폰의 스펙이 너무 좋아져서 갤럭시가 잘 따라가지 못해서 안타까웠습니다. 하지만 이번 새롭게 출시될 시리지를 통해서 스펙을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어느 부분에서는 뛰어넘는 기술력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고 하니 궁금해집니다.
물론 실제로 나왔을때 어떤 반응이며, 실 사용했을 때 그 정도의 만족감이 있는지, 발열이나 다른 문제들은 없는지도 살펴봐야겠지만 새롭게 나올 갤럭시를 기대하며 어서 사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휴대폰을 바꿀 때가 되었는데 그냥 s22로 하려다가 기다려야 하나 고민하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사를 보니 이미 디자인이 유출된 것 같은데 괜찮은 것 같아서 마음이 들뜹니다. 하지만 좀 더 겉모습도 이쁘게 나오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기는 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