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가 올라가면서 돈을 빌리셨던 분들은 이자 때문에 다들 힘든 상황이십니다.
이럴 때 알아두어야 하는 제도가 바로 금리인하요구권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제도는 어떠한 자격을 필요로 하며 실제로 신청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금리인하요구권이란?
우선 해당 제도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신용 상태가 나아지고 있으며 상환 능력이 좋아지는 사람들에게 빌렸던 돈의 금리를 낮춰달라고 금융 회사에게 요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관련 서류를 금융 회사에 제출하여야 하고, 그를 심사하여 금리 인하가 가능한 경우 수용되어 혜택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창자격
우선 소득이 증가한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승진이나 이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에서 평가한 신용 점수가 올라간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는 기타 다양한 이유로 신용이 개선되어 적합하다 판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 아래의 경우에는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1. 외부기관과 협약하여 받은 돈인 경우.
2. 예금이나 적금, 청약, 펀드나 신탁 등을 담보로 빌린 경우.
3. 금리가 신용 등급에 무관하게 나오는 방식으로 돈을 빌린 경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
따라서 정리하면 신용, 부동산 담보, 전세자금 등을 위해 돈을 빌린 경우에 신청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 경우 아래의 순서로 금리인하요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금융 기관에서 금리인하 요구권을 신청합니다.
: 이때 개인정보제공 동의를 해야하며, 신청 사유를 입력해야 합니다.
2. 평가와 심사
: 연간 소득금액과 같은 정보를 통해서 합당한 지 심사합니다.
3. 비대면으로 약정 및 금리인하 적용
: 승인 받았다면 인하된 금리로 적용받게 됩니다. 단, 행정기관이 정보조회가 안될 경우에는 직접 방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금이인하요구권 주의할 점
해당 제도는 신용 등급이 좋아진 경우 신청할 수 있고, 또 개별 심사를 통해서 가능한지, 어느 정도로 낮춰주는지, 어느 정도의 기간이 제공되는지 등이 결정됩니다.
만약 여러 방법으로 여러 기관에서 돈을 빌린 상황이라면, 각각 개별적으로 신청을 해야 합니다. 또 각각 신청할시 각각의 조건에 따라서 심사 결과와 인하 정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상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이자를 다 내지 마시고 인하된 금리로 어깨의 부담을 덜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