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마는 바다의 야채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건강 성분을 가지고 있어 사랑받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다시마도 잘못 먹으면 독이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다시마 효능
시작에 앞서 다시마가 어디에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시마에는 포도당 흡수를 지연시키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당실이 소화되는 것을 돕습니다. 때문에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다시마에 들어있는 알긴산은 장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유명합니다. 변비는 물론이고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이 알긴산은 콜레스테롤이나 염분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전이나 콜레스테롤 합성을 막기도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해 줍니다.
뿐만이 아니라 다시마는 칼슘,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여 뼈와 치아, 갑상선 등에도 좋습니다.
심지어 다시마는 숙취는 물론이고 탈모와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하니 더할 나위 없는 건강식품입니다.
다시마 부작용
문제는 모든 음식이 그렇듯 맞지 않는 사람도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마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입니다. 따라서 체질과 맞지 않으면 배가 아프거나 설사가 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갑상선 항진 환자라면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오드를 섭취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건강 기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혹시라도 다시마를 먹었을 때 피부에 발진이 나거나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있다면 섭취를 멈추시길 바랍니다. 이 경우에는 몸에서 거부반응이 일어나는 것임으로 섭취를 금지하여야 합니다.
다시마와 궁합이 맞는 음식
하지만 체질에 맞는다면 걱정 없이 섭취하셔도 됩니다.
특히 다시마는 무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다시마에 들어있는 칼륨은 무의 비타민C와 잘 맞기 때문입니다. 이 두 음식을 함께 먹으면 특히 혈관 건강에 좋아 고혈압 예방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마도 맞지 않은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감입니다. 이 둘을 같이 먹은다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위가 불편해질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