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마트에 가면 무화과가 많이 보입니다.
달콤하여 맛도 좋고 특히 고기를 먹고 채했을때 체기를 내려주는 몸에도 좋은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무화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 고르는 방법
무화가는 전체적으로 적갈색이 균일하게 띄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것 부분이 건조하고 갈라진 것은 피해야 합니다.
보관은 1에서 5도씨 사이에 두어야 하며, 약 5일정도는 두고 드셔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무화과는 오래 두고 먹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무화과는 예로부터 말리거나 쨈, 혹은 조려서 두고 섭취해 왔습니다.
무화과 손질법
무화과는 물로 씻어도 괜찮지만, 물로 씻는다면 물이 무화과 속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씻은 뒤에는 물기를 완전히 걷어내어 주어야 합니다.
혹은 무화과의 표면을 마른 거즈로 닦아주는 것 만으로도 괜찮다고 합니다.
무화과 효능
고리를 먹고 채했을때 무화과를 먹으면 내려간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피신이라는 성분이 무화과에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팩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기에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이 피신은 장 건강 뿐만이 아니라 소화 작용을 도와 소화 기관에도 좋습니다.
이 외에도 니아신, 각종 비타민, 레티놀, 베타카로틴, 철분, 엽산, 아연, 식이섬유, 칼륨, 칼슘 등이 풍부한 무화과의 건강상 이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소화 기능 개선
식이섬유와 피신이 풍부하여 변비는 물론 위 건강에도 좋습니다.
항산화 작용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따라서 노화 예방에도 좋으며 면역력을 강화해주어 감기와 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다이어트
무화과는 100g당 74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포만감은 물론 적은 열량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무화과 부작용
단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무화과를 말려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말린 무화과에 첨가된 설탕이 있을 수도 있으며, 또한 수분이 증발하며 상대적으로 같은 양에도 높은 칼로리가 섭취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선천적으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참외나 멜론과 같은 계열이라 이 과일이 몸에 맞지 않는 분들은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적당량 무화과를 섭취하는 것은 소화 기관에 도움이 되지만, 지나치게 섭취하면 반대로 소화 장애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무화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