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을 다니시는 분이나, 혹은 사회 초년생 분들 중에서도 요즘에는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시작은 바로 브랜드의 이름을 짓는 것인데요, 이때 반드시 먼저 알아보아야 할 부분이 있다고 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쇼핑몰 이름 추천
우선 내가 어떤 물건을 팔고 싶은지, 또 어떤 이미지를 추구하는지를 정해야 합니다. 즉, 콘셉트에 따라가야 하는데 이름에서부터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느낌을 전달할 수 있다면 좋습니다.
만약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내가 판매하고싶은 아이템을 하는 쇼핑몰들의 이름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 속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장점을 취함 하여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브랜딩을 위한 사전 조사
하지만 아무 이름이나 선택하면 안됩니다. 내가 짓는 이름이 상표권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키프리스(특허정보넷)에서 검색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카테고리는 [상표]로 바꾸고, 선택한 이름을 찾아보았을 때 등록되었다고 나온다면 사용해선 안됩니다.
또한 인터넷에 찾아보았을때 많이 검색되는 이름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나비'라던지 '고양이'같은 이름은 상표권으로 등록되는 것도 어려울뿐더러, 사용을 하더라도 내 쇼핑몰이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 나비와 고양이가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표권과 마찬가지로 도매인 주소나 인스타그램 등의 아이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좋은데, 만약 타인이 이미 사용 중이라면 숫자나 언더바(_)등을 활용하여 변형을 줘도 됩니다.
쇼핑몰 이름 짓기 꿀팁
위 과정을 통해서 마음에 드는 이름이 정해졌다면, 상표권을 먼저 등록해 두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약 1년을 잡아야 하는데, 그 사이 통과가 되지 않는 경우의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상표권부터 등록할 필요는 없지만, 만약 브랜드가 잘 되었을때 이를 악용한 누군가가 나의 이름을 먼저 등록하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관적으로 봤을때 너무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취향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의견을 수렴하되 지나치게 수용하진 마시길 바랍니다.
이상 쇼핑몰 이름 짓기위한 과정에서의 꿀팁과 추천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