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세란 무서운 것 같습니다. 우리도 살아가면서 의지와는 다르게 주변의 추세나 지지 때문에 어떤 행동을 휩쓸려서 하기도 합니다. 주식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지지선과 저항선을 알면 주가의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서 쉽게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지지선 저항선 의미
- 지지선 저항선 보는 방법
- 조심해야할 부분
- 지지선 저항선으로 보는 투자심리
지지선 저항선 이란?
우선 각각의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도 그러하듯 주식도 성질이 있습니다. 바로 일정 범위 내에서 움직이려는 것입니다. 우리도 익숙한 것은 쉽게 하는데 그렇지 않은 범위를 넘어서서 활동하기란 어려운 것처럼 주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흐름을 이어 보면 추세선이 나옵니다. 꾸준히 올라간다면 상향 추세선이 그려지고, 지속적으로 떨어진다면 하향 추세선이 그려집니다.
그러다가 어느 정도에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합니다. 이때 더 떨어지지 않는 하락선을 '지지선'이라고 합니다. 더 이상은 떨어지지 않는 정도를 보여줍니다.
반대로 오르다가 일정 수준 이상을 오르지 않고 유지되기도 합니다. 이를 저항선이라고 합니다.
지지선 저항선 보는 법
지지선과 저항선은 왜 중요할까요?
이 두 가지는 매도세가 더 강한지, 매수세가 더 강한지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의 심리를 읽어 앞으로 주가의 흐름을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해 왔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런데 어느 정도 아래에서는 가격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투자자들 중에서는 '이 정도 가격이면 충분히 낮으니까 매수를 해야겠다'라고 여기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 거 그 가격이 지지선이 됩니다.
반대로 주가가 계속해서 오르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더 이상 오르지 못하고 어느 가격을 머무릅니다. 왜냐하면 이미 주식을 들고 있는 투자자들 중에서는'이 정도면 차익을 실현하자!'라고 생각해서 매도를 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가격이 저항선이 됩니다.
때로는 이동평균선이 이러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지지선 저항선의 함정
단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이 둘은 언제든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저점이 지지선이 되고, 고점이 저항선이 됩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의 흐름이나 특정 사건으로 인해서 이 선은 쉽게 깨어지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지지선 저항선 역할을 하는 이동평균선
아까 말씀드린 부분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때로는 이동평균선이 지지선과 저항선의 역할을 맡기도 합니다.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로 되어있습니다. 즉 위에서부터 단기, 중기, 장기 순서로 놓여있습니다.
이때 5일선이 그 아래로 떨어져서 20일선 밑으로 내려간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20일선이 지지선이 됩니다. 만약 20일 선도 60일선 아래로 내려가면 60일선이 지지선이 됩니다.
반대의 경우입니다. 약세장의 경우에는 이동평균선이 역배열로 그려집니다. 위에서부터 장기, 중기, 단기 순서로 놓이는 것입니다.
이때 5일선이 20일선 위로 올라간다면 20일선이 저항선이 됩니다. 또한 20일선이 60일선 위로 올라가면 60일선이 저항선이 되는 것입니다.
즉, 단기 이동평균선은 중기, 장기선을 뚫는 것이 위든 아래든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투자 심리로 보는 지지선 저항선
이렇듯 지지선과 저항선은 특히 투자자들의 심리와 연관이 깊습니다. 때문에 이것을 기준으로 매수 매도 타이밍을 보기도 합니다.
해서 다음 시간에는 여기에 숨겨진 투자 심리와 실제 어느 포인트에서 매매 신호를 읽을 수 있는지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 매매기법 - 주식 매수 매도 타이밍 잡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