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을 지원하기위한 다양한 국가 지원 정책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청년도약계좌입니다. 지금부터 해당 지원 프로젝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청년 도약 계좌란?

 

해당 상품은 대한민국 청년을 위한 자금 마련 지원 제도입니다. 국가에서 보장하는 중장기 적금으로 목돈을 마련할 수 있어 사회 자립에 도움을 줍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우선 이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해당 조건에 자신이 부합한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지원대상 조건입니다.

이 모든 조건에 부합하는 소득이 발생하고 있는 청년이어야 합니다.

 

첫번째는 나이입니다.

가입일에 만 19세부터 만34세 이하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군대를 다녀온 남성분들에게 불리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병역기간을 최대 6년까지 감안하여 계산하시면 됩니다. 즉 남성분들이라면 군대를 다녀온 기간만큼 만 34세 나이 제한에서 여유가 생기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소득입니다.

직전 년도의 총 금여액이 7,500만원 이하이거나 종합소득액이 6,3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때 비과세 소득만 있는 분들은 제외되며, 이 금액을 초과하시는 분들은 이미 자립하신 청년 분들이기 때문에 지원건에서 제외됩니다.

 

가구원에 따른 중위 소득도 봅니다.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여야 하는데, 1인 기준 2,228,445원으로 보시면 되시고,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것은 청년도약계좌를 개설할때 기준으로 직전 3개 기간동안 한번이라도 금융 소득 종합과세 대상이었다면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청년 도약 계좌 신청 방법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여러 은행에서 만들어 주고 있는데, 어플을 통해서 비대면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은행별 금리 비교

 

은행별로 금리는 최대 6%이지만, 기본금리와 우대금리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것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농협과 신한, 우리, 하나, IBK 기업, 국민 은행은 기본 금리가 4.5%이며 소득에 따른 우대금리가 0.5%, 은행별로 추가 되는 우대금리가 1% 더해집니다.

대구, 부산, 경남 은행의 경우에는 기본 금리가 4%이며 우대 금리가 1.5% 더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물론 소득 우대금리는 동일하게 들어갑니다.

광주, 전북 은행은 기본 금리가 3.8%면서 우대가 1.7%로 들어갑니다. 

은행별로 내가 부합되는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잘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실수령액 이자 계산기

 

그렇다면 5년간 총 4200만원을 납입하게 되며, 이자는 640만 5천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국가 지원 제도임으로 과세 15.4%는 때지 않습니다. 이렇게 비교해 보았을때 목돈을 굴리기에 적합한 지원책이기는 하지만, 중간에 수입이 오른다면 이자 수익이 줄어드는 등의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청년분들이 사회 초년에 목돈을 모으기 괜찮은 상품임에는 틀림 없기에, 청년 도약 계좌를 지원해주는 은행별로 최대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곳을 선택하여 계좌를 개설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