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어떤 서류가 필요하고 또 어떤 과정이 있어야 할까요? 이번 시간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쇼핑몰 만드는 방법
방법은 간단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홈페이지로 가셔서 가입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이미 아이디가 있으시다면 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장점이라면 당장 사업자 등록증이 없더라도 진행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후 추가적인 서류가 필요하다면 요청이 들어오고, 이를 통해서 본격적인 판매 활동을 진행하실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 스토어 개설 시 필요한 서류
스토어를 개설할때 필요한 서류를 개인이냐 사업자냐, 해외 사업자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각각의 요소들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이 스마트 스토어를 만들 때 필요한 서류
내가 성인이라면 별도의 서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성년자라면(이때 기준은 만 19세로, 생년월일을 기점으로 봅니다) 법정 대리인이 필요한데, 이를 증명하기 위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법정 대리인 동의서 사본
- 법정 대리인 증명서 (예 : 가족관계 증명서) 사본
- 법정 대리인 인감 증명서 (최근 3개월 내 발급받은 것으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마스킹 처리)
사업자가 스마트 스토어 개설시 필요한 것
다음은 사업자 입니다. 이때는 개인이냐 법인이냐에 따라서 또 필요한 것이 달라지게 되는데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 사업자
- 사업자등록증 사본
- 대표 인감 증명서 (혹은 대표자의 본인 서명 사실 확인서) 사본
- 대표자나 사업자 명의로 된 통장 (혹은 계좌 개설 확인서나 온라인 통장 표지로 대체 가능) 사본
- 법인 사업자
- 사업자 등록증 사본
- 법인 명의의 통장 사본
- 법인 인감 증명서 사본
이또 동일하게 사업자 등록증은 1년 내에 발급된 것이어야 하며, 통신판매업 정보와 일치하여야 합니다.
또한 인감증명서를 내야 할 때는 최근 2개월 내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하여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7개는 마킹 처리 한 뒤 제출합니다.
만약 내가 면세 사업자로 등록한다면 통신 판매업신고증이 필수로 요구되며, 통신 판매업 신고를 아직 하지 않았다면 스토어를 먼저 개설하고 뒤에 별도로 진행하여도 됩니다. 이미 통신판매업을 신고 했다면 신고 번호 확인만으로 별도의 과정 없이 입정 할 수 있습니다.
해외 사업자가 스마트 스토어 창업시 필요한 것
마지막은 해외에 거주하고 계시는 분이 만들 때입니다.
이때는 대표자의 여권 사본이 필요하며, 사업자 등록증도 제출해야 하는데 미국 사업자의 경우에는 IRS서류로 대체 가능합니다. 또한 사업자나 법인 명의로 된 통장 사본을 제출해야 하는데 해외계좌 인증 서류로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내가 있는 해외가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나라라면 공증받은 영문으로 된 번역본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이상 사업자별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할 때 필요한 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