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할 예정이시라면 그 중에서 생각하게 되는 것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인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마켓을 오픈하는데에는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검색 포탈 서비스는 바로 네이버입니다. 뉴스 기사를 읽거나 가격 비교도 이곳을 통해서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스마트 스토어는 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는데 예를들면 트렌드의 쇼핑 판이나, 통합 검색을 통해 노출되는 부분이나, 쇼핑 윈도에서 입점 되어 있는 나의 쇼핑몰이 보여지기 때문에 이 방식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창업시 장단점
위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다양한 부분에 내 상품이 노출 될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다양한 강점들이 있습니다.
먼저 비용적인 부분입니다. 개인몰을 오픈하려고하면 호스팅 비용부터 운영비도 추가적으로 드는데, 스마트 스토어는 쇼핑몰을 개설하고 또 상품을 등록하는데 추가적인 비용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아마 쇼핑몰을 운영해 보신 사장님들은 아실텐데 용량과 동시 접속자 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것 만 하더라도 대단한 어드벤티지입니다.
물론 단점도 존재합니다. 개인몰처럼 개별 브랜드의 느낌은 덜하기 때문에, 많은 사장님들이 나중에 브랜드가 더 커지면 매출을 위해서가 아니라 브랜드를 위해서라도 개인몰을 추가로 오픈하곤 하는데, 그건 그때 가서 고민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운영시 수수료 및 비용
가장 중요한 비용입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내가 추가적인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면 별도의 비용은 없고, 결제 될 때 수수료만 가져갑니다.
예를들어 가비아에서 독립 쇼핑몰을 만든다고 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사용 라이센스나 개발 기능을 위해서 비용을 내야 하는데 이런 것들이 없다는 소리입니다.
단 네이버 페이를 이용하여 주문을 받게 되는데 이때 수수료가 1.98~3.63%가량이 듭니다. 또한 네이버 쇼핑 화면에 노출된 상품을 통해 구매가 이루어진다면 쇼핑 연동 수수료가 2% 추가로 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개인몰과 스마트스토어 중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만약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독립몰을 오픈하고 싶으실지라도 비용도 들지 않으니 테스트로 스마트 스토어를 키워보시면 어떨까요? 감을 잡는데도 도움이 되고 팔렸을때만 수수료를 주면 되니까 부담없이 창업에 도전해 보실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