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국내 판매뿐만이 아니라 해외를 보고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동남아시아는 크게 성장하는 국가들이 많아서 매력적인 판매 시장으로 보입니다. 그중의 1위 쇼핑 플랫폼 쇼피에 대해서 오늘 솔직하게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피(Shopee)란?
먼저 쇼피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통남아시아 시장에서 활동중인 쇼핑 플랫폼으로 싱가포르에 본사가 있으며 엄청나게 성장하여 현재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정도로 성장한 곳입니다.
주로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에서 활동하는데 이 국가들 중에 있어서는 쇼핑몰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이 뒤로도 대만, 인도,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등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한국에도 진출해 있는데 한국분들은 구매보다는 판매자의 입장에서 많이들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
쇼피 입점 방법
방법이 살짝 복잡하긴 합니다. 하지만 헬프 센터가 있고 입점 과정에서 교육은 물론 다양한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어 '시키는 데로만 하면 성공'을 경험하실 겁니다.
먼저 사업자 등록증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입점 신청을 넣을 수 있고, 그 다음으로 샵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 뒤의 메인계정의 활성화나 다른 나라들의 쇼피 샵을 연동하는 것 등은 메일을 통해서 단계별로 진행됩니다.
처음부터 모든 단계를 알고 시작하려고하면 복잡하게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냥 하시길 바랍니다. 그때그때 시키는것만 하면 승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절대 과정을 숙지하고 시작하겠다고 생각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쇼피 장단점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여기서부터는 제가 직접 진행해본 평가입니다.
장점부터 말씀드리자면 헬프 센터가 엄청나게 잘 되어 있습니다. 처음 신청을 진행하겠다고 하면 온라인으로 강의도 해 주고, 궁금한 거 있어서 물어보면 답장도 잘 옵니다. 그리고 신규 판매자에게는 다양한 혜택도 주고 있어 도전해 보면 꼭 판매자로서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심지어 쇼피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은 해외 수출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께 대단히 좋은 정보가 되니 꼭 챙겨 보시길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shopeekr
단점이라면 역시 운영에 있어서 외국어로 해야 한다는 점인데, 이는 번역이 잘 되어 있어서 그남아 해결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배송 과정에 있어서 통합 허브로 한번 보내야 하기 때문에 지방에서 운영하시는 분들은 택배비가 더블로 들어가는 것을 반드시 계산하셔야 합니다.
쉽게 설명해 드리자면 국내에서 판매 할때는 고객에게 배송되는 구간만 생각하면 되지만, 쇼피는 내가 판매 허브 지역으로 보내는데 1차 배송비, 그리고 거기서 고객에게 배송되는 2차 배송비가 들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나라별로 판매를 할 수 없는 물품들이 있기 때문에 이는 판매자가 꼼꼼하게 확인하여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물품이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이걸 못 팔게 하는구나.."라고 신기한 것들도 있어서 아무거나 팔면 안 됩니다.
이상 쇼피에 대해 정리해 보았고 판매자로 도전하시는 분들 모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