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비자 여행객들을 받는다고 하면서 그동안 해외여행을 떠나지 못했던 분들이 많이들 가시는 것 같습니다. 특히 엔저 현상으로 인해서 여행 경비가 아껴지는 상황이니 여러 가지가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엔화 환전을 어디서 해야 더 저렴하게 할 수 있는지 꿀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화 환전 은행 수수료 확인
우선 환율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2022년 10월 25일 기준 엔화는 966.32원입니다.
우선 사설 환전소부터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설 환전소는 말 그데로 은행과 같은 곳이 아니라 사설로 환전을 해 주는 곳을 말합니다.
보통 서울역 근처에 많이 있어서 타 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오며 가며 시간과 비용이 낭비되기 때문에 별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동대문쪽에 100엔 바꿀 시 963원이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날 은행에서 환율 우대 90%를 받으면 966.32원 정도인것을 감안하면 저렴하지만 아주 큰 돈을 바꾸지 않는 이상 차이가 크지 않으니 안 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은행들을 보면 환전 수수료율이 살때 팔 때 보통 1.75 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전 우대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 우리, 하나의 경우에는 80%가 가능합니다.
신한의 경우에는 90%가 가능합니다.
토스의 경우에는 딱 1번 100만원만 100% 우대가 가능합니다.
두 번째부터는 80%라고 하니, 처음에 토스에서 받고 나머지는 다른 곳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업을 해서 몇억을 굴리는 것이 아닌 이상 그렇게 큰 금액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므로 그냥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바꾸는 것이 속도 편하고 마음도 편하니 가볍게 넘기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면 10만 엔 정도를 환전했을 때 10% 더 우대받는다고 가정을 하더라도 2천 원도 더 차이가 안 난다고 합니다.
엔화 환전 팁 : 라인페이
사실 제가 오늘 이야기드리고 싶었던 것은 바로 이 라인 페이입니다.
우리나라의 삼성 페이처럼 일본에서는 많은 곳이 라인으로 결제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냐고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 네이버 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유튜버 영상을 보니까 심지어 환전해서 쓰는 것보다 이 방법이 더 저렴해서 놀랐다고 합니다.
그럼 방법을 보겠습니다.
우선 준비해야 할 과정이 있습니다.
네이버 어플이 최신 버전이어야 한합니다.
이때 네이버 페이 포인트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미리 충전을 해 두어야 합니다.
(만약 부족하면 연동된 계좌에서 자동으로 충전되게 됩니다, 즉 계좌를 등록해 둬야 합니다)
당연히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돼야 하므로 유심을 준비해 가야 합니다.
그럼 현지에서 결제할 때 어플을 열어 상단의 페이를 통해서 바코드로 결제를 하면 됩니다.
자세히 단계별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을 한 뒤에 상단 버튼으로 진행합니다.
만약 현장에 큐알 코드가 있으면 그것을 인식하면 되고, 아니면 아래쪽의 '내 OR바코드로 결제하기'를 통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그럼 끝입니다. 아주 간단하고 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돼서 편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기로 가장 좋은 조합은 토스에서 100만 원 엔화로 바꾼 다음에 현지에서는 이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곳에서 페이가 가능한 것은 아니기에 현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 사이 결제 시스템의 발달로 인해서 일본은 동전도 기계가 받아 준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여러 상점에서 이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공항이나 호텔은 물론이고 식당, 스토어, 백화점 등등에서 가능합니다.
가장 장점은 별도의 수수료가 없다는 점입니다.
이때 환율은 대행 은행에서 최초로 고시한 값으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엔화 환전으로 준비해본 일본 여행
이렇게 오늘은 일본 환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아직 해외여행에 갈 계획도 여유도 없어서 아쉽지만, 이렇게 정보를 찾아보면서라도 즐거운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제 슬슬 다른 나라로 떠나시는데 조금만 더 찾아보면 덜 쓰고 더 많이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이렇때일수록 정보다 곧 돈인 시대라는 생각을 더 절감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디지털화가 되다 보니까 나이가 있으신 어른 분들은 점점 힘들어하시는 것 같아 그 점이 안타깝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