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들의 축제라는 잼버리 대회가 계속해서 논란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과연 어떠한 이유 때문에 뉴스에 기사화되고 있으며 또한 해외에서 바라보는 한국의 새만금 축제에 대한 평가도 살펴보겠습니다,
잼버리 대회 뜻?
먼저 잼버리 대회의 의미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잼버리( jamboree)는 '유쾌한 잔치'나 '즐거운 놀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북미 인디언들의 언어가 유럽으로 퍼지면서 전음화된 것이라고 합니다.
새만금 잼버리 축제 실패 원인
첫번째로는 준비 미흡을 들 수 있습니다.
무려 전체 사업비로 집행된 내역 중 70%가 운영비로 쓰였다고 합니다.
기사를 보면 땅에 물이 흥건하여 텐트도 제대로 치지 못하는 이 장면을 보셨을 텐데, 야영을 하는데 필요한 화장실이나 샤워장을 포함하여 야외장을 조성하는 데는 전체 사업비의 30%도 투자되지 않은 것입니다.
두번째로는 새만금 밀어주기가 있습니다.
이번 잼버리 축제는 무주 태권도원에 유치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새만금을 알려야 한다는 일념 하나로 이 장소가 묵살 되었고, 덕분에 기반 시설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곳에 전 세계인들을 불러 모은 샘이 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기상 악화입니다.
하필이면 축제 전에 비가 많이 와서 새만금에 물이 차있었고, 또한 그 뒤에 찜통같은 더위가 이어져서 더욱 힘든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이번 태풍 경로까지 현장을 지나갈 것으로 고려되고있어, 생각보다 빨리 해체될 것이라고 합니다.
잼버리 kpop 콘서트 취소 현황
따라서 해외에서는 k-pop덕분에 올라갔던 대한민국의 이미지도 추락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6일 오후에는 새만금 야외에 무대를 설치하여 '케이팝 슈퍼 라이브'가 진행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더위로 인해 예정이 취소되었으며, 안정상의 문제로 계획은 변경될 것이라고 합니다. 11일로 미뤄졌다고 하는데, 이도 태풍의 영향을 받는다면 진행이 가능할지 미지수 입니다.
원래 콘서트 라인업에는 아이브, 제로베이스원, 스테이씨, 엔믹스와 피원하모니, 베리베리, 엔팀, 네이처, 이채연, 싸이커스, atibo 등의 스타들이 함께햘 예정이었는데 제대로 이뤄질지 의문입니다.
여기까지 세계인들의 질타와 실망 속에 있는 새만금 잼버리 축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참가자들 중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태도와 자세로 오히려 상황을 즐기는 경우도 sns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막 군을 제대했다는 익명의 제보자가 '자신은 군대 2주와 새만금 잼버리 2주를 선택하라고 하면 군대를 가겟다'고 하여, 한국인으로써는 수치스러운 사태가 아닐 수 없는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