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기 때문에 철마다 나는 과일과 채료가 구분됩니다. 특히 이 시기에 제철 음식을 섭취하면 가장 풍부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경제적으로도 더 저렴하게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할 수 있어 좋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5월의 제철음식 종류와 효능은 무엇일까요?
5월 제철음식 종류
- 딸기
- 두릅
- 취나물
- 키조개
- 다슬기
5월 제철음식 효능
딸기
첫번째는 딸기입니다. 달콤한 맛에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잼을 만들어 먹는 등 디저트로도 활용되고는 합니다.
이러한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항산화 작용으로 신체 노화를 방지하여 체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 암을 방지하는 등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딸기는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뛰어난데 딸기에 들어있는 일라직산이라는 성분이 암세포가 늘어나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두릅
두번째는 두릅입니다. 두릅은 다년생식물로 매년 봄이 되면 돋아나 산나물로 먹고는 합니다.
두릅은 단백질은 물론 지방과 섬유질, 칼슘, 인, 철분, 비타민은 물론 사포닌도 들어있어 우리 몸에 대단히 좋은 식품입니다. 대표적인 효능에는 혈당을 낮춰주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들 수 있는데 따라서 환절기 감기 예방이나 당뇨, 신장, 위장병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취나물
취나물은 3월에서 5월이 제철인데 향긋한 맛에 봄철 입맛을 살려주는 나물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이러한 취나물의 가장 뛰어난 효능은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는 것인데 혈액의 중성지방이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따라서 다양한 혈관질환 예방에 좋아 기름진 고열량의 식단을 즐기는 현대인들에게 좋은 건강식품이 되어줍니다.
키조개
키조개는 조개의 맛은 물론이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단순히 칼로리만 낮은 것이 아니라 풍부한 영양소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데 특히 피망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A와 C까지 보충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키조개의 대표 효능은 다이어트인데, 이 외에도 타우린 성분 덕분에 혈중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어 피를 맑게 해 주는 식품입니다.
다슬기
마지막은 다슬기입니다. 국으로 끓여 알맹이는 물론 육수를 내거나 무침 등의 요리로 사랑 받고 있는데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기운이 따듯한 닭이나 부추 등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다슬기는 지방은 적고 단백질은 많이 들어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특히 아미노산이 풍푸하게 들어있어 간에 좋다고 하는데 따라서 숙취 해소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5월 제철 식품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음식들이니 맛있게 드시고 건강히 환절기 봄을 나시길 바랍니다.